아래에서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대리발급은 가능한지, 유효기간이 언제까지인지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어떠한 서류에 찍힌 도장이 그 사람의 것이 맞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서류입니다. 쉽게 내 도장의 '주민등록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는 본인임을 확인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인감증명서가 첨부된 문서는 법적으로 효력이 생기기 때문에 분쟁이 생겼을 때 증거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인감증명서 사용 가능 대상

    • 인・허가 및 면허신청(영업/폐업신고, 개인택시 등)
    • 공증・보증(재정보증, 자금대부보증)
    • 보상청구(소송사무 청산금 등)
    • 계약・사업신청(주택 계약, 토지 계약, 청약 등)
    • 경력 증명

    * 부동산・자동차 매도, 법원・금융기관 제출 등의 용도는 제외됩니다.

    1. 인터넷 발급 방법

    2024년 9월 30일부터 일반용 인감증명서를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PC를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무료입니다

     

    1. 먼저 '정부 24 누리집'에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메인 화면 검색창에 '인감증명서 발급'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3.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셔서 절차대로 정보를 입력하시고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신청하기 1

     

    4.. 화면에 나와있는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인감증명서는 일반용으로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을 모두 읽어보셨다면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했습니다'를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확인

     

    4.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방법

    5. 인증서 인증까지 모두 마치셨다면 발급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발급 용도, 제출서 등 추가 내용을 입력하시고 '신청하기'버튼을 누르시면 온라인 인증서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확인 및 출력 방법

    발급하신 증명서는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문서출력'을 눌러 프린트하실 수도 있습니다.

     

    출력된 인감증명서의 발급 용도와 목적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하게 출력하셨다면 '발급 신청자 서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방문 발급 방법

    주민센터 방문 시 본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가셔야 합니다. 유효한 신분증은 아래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문 발급은 6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최초 인감 등록은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하며, 이후에는 모든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대리 발급 방법

    대리발급은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쁜 일정이나 거리가 멀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울 때 대리인을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대리인 발급은 온라인으로는 불가하며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대리발급 준비물

    1. 위임장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서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위임인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위임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3. 대리인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대리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만 유효합니다.

     

    최근에는 전자서명이 활성화되면서 인감증명서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분야에서 인감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어 당분간은 계속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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